Home > 고객지원 > FAQ
제품소개
공지사항
IT 관련뉴스
FAQ
Q&A
상담요청
FAQ

ERP는 무엇인가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는 1970년대에 제조기업 중심의 원활한 자재/구매활동을 위해 제안된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개념이 점차 발전되어, 제조/물류/영업/인사/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기능을 통합 관리하고, 조직이나 기업 간에 상호 필요 정보를 통합적으로 주고 받으며 활용되는 전사적 정보시스템으로 전개 발전된 것입니다. ERP의 기능이 제조기업에서 전반적인 특화된 기업 업무로 확장됨에 따라 ERP를 도입하는 기업도 제조업체에서 유통, 서비스, 금융, 공공기관 등으로 확산되었으며 현재는 전 산업 분야의 기업이 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ERP 시스템' 이라는 명칭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X-Internet, N tiers 기반으로 개발되어 뛰어난 확장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SAFE-ERP 시스템을 고객님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는 중이며, 신속한 유지보수로 고객님들을 감동시키고 있습니다.

X-Internet 이 무엇인가요?

Excutable의 관점
기존의 Client 개념에서 발전한 Smart Client (엔진 및 각종 Component) 를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지능적으로 표현한다는 개념. 마치 C/S 환경에서 각자의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저장해 두던 것처럼, 인터넷의 코드가 각 사용자의 개인용 컴퓨터 등 여러 기기로 이전되어 최대한의 상호작용을 제공하여, 기존의 Client/Server 시스템 과 같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효율적이고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의미
Extended의 관점
X-Internet의 Smart Client가 일반 Web 브라우저는 물론 4GL Tool 및 기타 독립모듈의 다양한 개발 및 운용환경을 지원하고 기존 S/W Component나 각종 외부 장비들과의 지능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는 개념. 혹은 기존 시스템과 손쉽게 연동할 수 있는 Multi-OS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외부환경과의 능동적인 연동이 가능한 인터넷 시스템

ERP, SCM, CRM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ERP는 사내의 각 부서별 연관된 정보관리 시스템이고, SCM은 생산을 하기 위한 자재를 조달하는 각 협력회사와의 정보시스템 연계 그리고 CRM은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유통회사 및 개인고객의 정보관리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말씀드리면 내가 전화기를 생산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먼저, 전화기를 생산하기 위해선 회사내에 영업부, 구매부, 생산부, 관리부 등의 조직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간의 정보가 상호 연관되어 운영되어야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겠지요?

즉, 영업부의 영업활동에 대한 실적 및 계획은 그대로 생산부의 생산계획 및 실적과 연관이 있을 것이고, 이는 다시 생산계획에 따른 구매조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와 같은 각 사업부별로 상호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종적으로 회계/노무(급여) 등으로 자료가 집계됩니다.
또한 이러한 각종 정보를 기본으로 EIS(경영정보)를 통해서 내가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생산을 위해서 원부자재를 구매 및 조달을 위해선 우리 회사 내부에서만 정보가 공유되고 관리되어선 원할한 생산을 하지 못합니다. 이유는 우리회사가 모든 원부자재를 직접 구매만 하지 않기 일부는 외부의 업체에 생산라인을 의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를 외주라 부르며, 이러한 외주업체(협력업체, 하청업체...)와 정보를 공유해서 원할한 원부자재 공급을 지원받는다면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겠죠 ?

이러한 외부업체와의 정보공유를 SCM(공급망관리)이라 합니다.

다음은 외주업체로부터 원할하게 원부자재를 공급받아 생산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이젠 이러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부에선 고객(Customer)에게 전달(판매)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고객도 우리 제품을 가지고 또같은 SCM관리를 한다면 우리 회사가 고객에게 원할하게 생산하여 제품을 납품을 해야하겠죠 ?

이러할 때 고객(유통업체, 모기업)과의 정보 공유가 또한 중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외에 최종사용자(End-User)에게 판매되는 경우에는 납기일 및 품질 그리고 내부적인 영업보고서를 위한 판매분석 등의 다양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고객과의 관계(CRM)에서 발생된 정보를 공유하거나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및 결과를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귀하께서도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혹은 핸드폰을 구매하거나 일상적인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판매처(유통회사 및 제조회사를 포함한...)는 당신이 모르는 사이 필요한 정보를 모두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 CRM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가능함.

또한 판매처(유통회사 및 제조회사 등)는 내부적으로 이러한 CRM정보와 연관되어 생산 및 구매 등의 내부자료를 관리할 것입니다. - ERP가 구축되어 있으므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선 여러 부품을 조달하는 협력업체와의 정보를 공유할 것인데, 이러한 정보구축이 SCM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이러한 내외부적인 각종 정보를 경영자가 추후 경영에 필요한 각종 분석자료를 통해서 주주에게 보고하거나 혹은 운전자금을 차입하기 위해 금융권에 제출하거나 혹은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기 위한 재무제표 자료 등 모든 정보를 분석하는 EIS까지 구축되어 있다면 과거처럼 모든 작업을 계산기를 두드려서(?) 작업할 때의 업무효율과는 비교할 수 없는 원가절감 및 시간절약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회사와 모든 정보가 따로 따로 관리되는 회사를 비교한다면 어떠한 회사가 앞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회사로 살아 남을지는 자명한 결론이 날 것입니다.

저희 유비넷은 SAFE-PLUS Tool을 활용하여 SAFE-ERP, SAFE-BSC, SAFE-BPM 그리고 SAFE-WARE등의 제품을 구축 서비스 해드리고 있습니다.

SAFE-PLUS는 무엇인가요?

저희 유비넷의 Tool로써 사용자의 편의성 및 개발자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업 대외적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그에 따른 업무 생산성 및 유지보수 효율을 제고하고 시스템 관리비용을 절감하여 기업운영의 총비용(Total Cost)을 줄일 수 있는, 기업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를 위한 최적의 개발환경(Framework)을 제공하는 시스템 개발도구입니다.